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팔근육통증, 오십견? 증상과 치료 예방법 알아봐요!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18:47

    >



    오십견은 오십 세 전후에 잘 나쁘지 않고, 나쁘지 않은 질환이라고 붙은 별칭으로, 실제 명칭은 동결견 또는 유착성 관절 낭염이라고 합니다.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섬유화되어 두꺼워지며, 지상 어깨의 관절을 움직일 때 제한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을 예기합니다. 별다른 외상이 없지만 어깨가 아프면 오십견의 경우가 많아 다 인구의 2Percent으로 나쁘지 않타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주로 40~60세 사이에 많이 일어나게 되고 이름 그대로 50대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그러나 꼭 50대 환자만 아니라 현대 생활의 연습의 변이에 의해서 20~30대도 많이 드는 질환에 되었습니다.


    >


    오십견은 원인에 의해 크게 두 가지로 억제되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는 특발성 동결견과 다른 원인에 의해 생기는 2차성 동결견으로 누를 수 있습니다.특발성 동결견은 특별한 원인이 없고, 어깨 관절 내 연부 조직이 점진적으로 구축되어 통증이 발생하며, 관절 운동에 제한이 생기는 질환입니다.이차성 동결견은 외적 요인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동결견은 또한 내인성, 외인성, 그리고 전신성으로 누를 수 있습니다. 내인성은 어깨 내 염증이 본인의 외상 같은 내부 요인에 의한 것이며, 외인성과 전신성은 어깨 외부 원인에 의해 발생함을 내용으로 합니다. 어깨와 관련된 부위의 질환뿐만 아니라 외인성은 심장질환, 호흡기질환, 경추질환 등이 원인이며 전신성은 당뇨병, 갑상선기능 항진증 등을 원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외인성, 전신성 동결견의 원인 질환은 아직 조사 중인 단계에서 명확하게 밝혀진 상태는 아닙니다.


    쉰어깨가일어나면먼저어깨위에팔을올릴때아픔이있고,만세동작을하기어렵습니다. 그래서 옷을 갈아입는 동작도 어려워요.주로 저녁의 통증이 심하고, 통증 때문에 잠을 못 자고 뒤척이기 쉽습니다. 오십견은 모든 방향으로 능동, 수동적인 운동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진단을 시킵시다. 어깨 주변 전반에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특정 부위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


    비슷한 질환으로는 어깨 통증이 발생하는 회전 근개도 있습니다. 그래서 50대 전후의 어깨의 아픔을 확실히 오십견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회전 근개 질환과 오십견을 구분하는 것은 통증 부위와 운동 방향 제한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오십견은 모든 방향에서의 운동이 제한되어 특정 통증 부위를 지정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전근개 질환은 팔을 옆으로 올릴 때 어깨 바깥쪽에서 통증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방향과 통증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염증이 사라지고 통증이 점점 줄어 듭니다. 그렇게 해서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기간이 1년 반에서 3년까지 너무 너무 길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슴니다. 오십견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어깨 관절의 운동범위가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아 생활에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어깨 관절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증을 진정시키고 어깨 관절막을 부드럽게 하는 방향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이 본인의 주사를 처방하고 스트레칭과 물리치료를 통해 어깨관절을 굳히고 운동범위를 넓히는 치료를 합니다. 특별한 수술적 요법은 쓰지 않고 이런 보전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완치 가능하다.


    소의 맛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함으로써 오십견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소 맛있는 음식을 좋아해요. 비타민 K는 칼슘이 몸에서 빠지는 것을 막대기로 고밀도를 높여주어 오십견에도 좋습니다.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양상추 등에 비타민 K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이 많은 sound식도 좋습니다. 오십견은 말 그대로 노년층으로 갈수록 많이 생성되는 질환으로 노화를 막는 항산화물질은 매우 유용합니다. 토마토, 마노산, 블루베리, 파프리카 등을 좋아해요. 그 밖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해초와 멸치, 등푸른 생선 등도 오십견에 좋은 sound식입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